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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한국 경제는 불황의 그림자가 짙어졌습니다. 새 정부가 실용적 시장주의를 내세우며 경제 살리기에 나섰는데, 기업이 뛰어야 경제가 살아난다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한국 경제의 현주소와 새 정부의 첫걸음이었습니다.

현재 한국 경제 상황은 우려스러운 지표들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관세 전쟁과 같은 대외적인 요인으로 인해 수출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이는 내수 부진과 경기 침체를 더욱 심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불황의 그림자가 점점 짙어지고 있다고 평가되었습니다. 소비가 위축되면서 많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은 매출 감소와 부채 증가로 인해 폐업 위기에 몰리는 어려운 상황에 처했습니다. 또한,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로 인해 생산 가능 인구가 줄어들고 경제 활동이 위축되면서 국가의 성장 잠재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우려도 커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된다면 한국 경제가 저성장 국면에 고착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실제로 경제 성장률에는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올해 1분기 한국 경제 성장률은 마이너스(-0.2%)를 기록하며 역성장했습니다. 한국은행이 예상한 올해 연간 성장률 전망치 역시 0.8%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1953년 통계 작성 이후 한국 경제가 마이너스 또는 0%대 성장률을 기록했던 다섯 번의 위기(한국전쟁 이후 1956년, 오일 쇼크, 아시아 외환위기, 세계 금융위기, 코로나 팬데믹)에 비견될 만큼 심각한 상황임을 보여주었습니다.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가 현재 상황을 '제2의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와 같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강조한 것이 과장이 아니라는 평가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이재명 정부는 취임과 동시에 '불황과의 일전'을 천명하며 경제 살리기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취임 첫날인 지난 4일, 1호 행정명령으로 '비상경제대응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지시하고 이날 저녁 직접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이를 통해 적극적인 경기 부양과 민생 안정 대응을 주문하며 경제 위기 극복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였습니다. 어제 대통령실 정책실장과 경제성장수석에 정통 관료와 교수 출신의 전문가를 발탁하며 '이재명 경제팀'도 주요 인선을 마무리했습니다. 새로운 경제팀 진용을 갖춘 만큼 민생 회복 드라이브는 앞으로 더욱 본격화될 전망이었습니다.

 

 

경기 부양을 위한 재정 투입, 현명하게 써야 했습니다.

심화되는 경기 침체를 극복하고 민생을 회복하기 위해 새 정부는 '경기 부양'을 위한 적극적인 재정 정책을 펼칠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서두르고 있었습니다. 올해 초 1차 추경(13조 8천억 원)에 이어, 최소 20조 원에서 최대 '30조 원+알파(α)' 규모의 2차 추경에 나선다는 계획이 거론되었습니다. 정부가 재정을 투입하여 소비를 진작하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숨통을 트여줘야 한다는 데에는 대체로 의견이 일치했습니다. 경제 위기 상황에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습니다. 하지만 재정 투입에는 신중함이 요구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선심성 대책'은 자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지난 2년 동안 무려 87조 원에 달하는 '세수 펑크'가 발생했으며, 올해 역시 약 40조 원의 세수 공백이 예상될 정도로 '나라 곳간 사정'이 여의치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도하게 재정을 풀면 나라 살림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습니다. 게다가 추경 재원을 '국채 발행'을 통해 조달하게 되면 지난해 1175조 원을 기록했던 '국가 채무'가 더욱 눈덩이처럼 불어날 위험이 있었습니다. 미래 세대에 부담을 안겨줄 수 있는 국가 채무 증가는 경계해야 할 부분이었습니다. 따라서 제한된 재원을 투입할 때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선택과 집중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경기를 빠르게 회복시키는 데 '파급 효과가 높은 분야'에 집중적으로 재정을 투입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가장 크게 겪고 있는 '취약 계층'을 '핀셋 지원'하는 방식이 효과적이라고 제언되었습니다. 과거 코로나 재난지원금 지급 사례에서 확인했듯이, 재정 투입 대비 경제 활성화 효과(재정 승수 효과)가 낮은 '지역 화폐 확대'와 같은 정책은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지적되었습니다.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식으로 재정이 낭비된다면 "국가 재정을 마중물 삼아 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고 밝힌 이 대통령의 취지가 무색해질 수 있었습니다. 재정은 꼭 필요한 곳에,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되어야 했습니다.

 

 

기업이 뛰어야 경제가 살아난다고 했습니다.

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한 '핵심 전략'은 결국 '국가 경쟁력 제고'에 달려 있다고 강조되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경제 전반의 체질을 강화하기 위한 '산업 및 경제 구조 개혁'에 나서고, 미래 먹거리가 될 '신산업 동력'을 적극적으로 찾아 육성해야 했습니다. 최근 체코 원전 최종 계약이라는 낭보를 계기로 '원전 르네상스'를 원전 산업 재도약의 기회로 삼고, 중국 등 경쟁국의 거센 추격에 직면한 '반도체' 분야에서는 '초격차 유지'를 위한 국가적인 총력전을 펼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제시되었습니다. 무엇보다 경제 성장을 '기업이 주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기업들이 자유롭게 투자하고 혁신하며 세계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규제 개혁'과 '노동 시장 유연화'와 같은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했습니다. 기업의 발목을 잡거나 '투자 의지를 꺾는 정책 엇박자'를 조율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사의 주주에 대한 충실 의무를 담은 상법 개정안, 불법 파업을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 '노란 봉투법', 주 4.5일제 도입 논의, 그리고 정년 연장 등은 기업의 부담을 가중할 수 있는 정책들이므로 추진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기업의 경영 활동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정책은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위축시킬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대통령은 "개인도, 국가도 성장해야 나눌 수 있다"고 강조하며, '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든든하게 뒷받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기업의 역할을 중시하고 기업이 경제 성장을 이끌도록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한국 경제를 위기에서 구해내고 다시 성장 궤도에 올려놓을 '비책'은 말뿐이 아니라, '실천'에 달려 있다고 했습니다.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 투입과 함께 기업이 자유롭게 활동하고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경제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야 했습니다. 실용적 시장주의를 표방한 새 정부가 기업과 함께 한국 경제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해낼 수 있을지 주목되었습니다.